531. 총통화(M2)
- 협의통화(M1)에 저축성예금을 합한 것.
· 통화량에 정기적금, 정기예금과 같은 은행의 저축성예금과 거주자 외화예금을 포함시켜 계산한다. 저축성예금과 거주자 외화예금을 포함시킨 이유는 약간의 이자 소득을 포기하거나 환전수수료 등을 지급할 경우 현금화가 수월하다는 점 때문이다. 현금통화에 언제나 마음대로 은행에서 찾아 쓸 수 있는 요구불예금과 해약하면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저축서 예금을 포함하며 시중의 통화량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표이다.
532. 기축통화
- 국제간의 거래나 결재에 공통으로 쓰이는 통화
· 통화를 쓰기 위한 조건으로 군사적으로 지도적인 입장에 있어 전쟁으로 국가의 존립이 문제시 되지 않아야 하며, 기축통화 발행국은 다양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통화가치가 안정적이며, 고도로 발달한 외환시장과 금융·자본시장을 갖고 있어야 하고 대외거래에 대한 규제도 없어야 한다. 예전에 영국 파운드화였지만, 지금은 미국 달러를 기축통화로 부른다.
533. 통화스와프(Currency Swap)
- 두 나락 현재의 환율(양국 화폐의 교환 비율)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돈을 상대국과 교환하는 것.
· 두 나라가 자국통화를 상대국 통화와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외환위기가 발생하면 자국통화를 상대국에 맡기고 외국통화를 단기차입하는 중앙은행간의 신용계약이다. 우리나라는 양자 간 통와스와프를 여러국가와 체결하고 있다.
534. 펀더멘털(Fundamental)
- 거시경제지표
· 한나라의 경제지표를 표현하는 것으로 가장 기초적인 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경상수지 등이 있으며, 환율의 변동과 관련되어 사용되는 일이 많은데 펀더멘털의 균형이 붕괴되면 각 국간의 통화가치의 변동이 발생하고 세계 경제는 안정을 잃게 된다.
535.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 화폐단위변경
· 화폐의 가치변동 없이 모든 은행권 및 지폐의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조정하여 새로운 통화단위로 화폐의 호칭을 변경하는 것이다. 리디노미네이션을 통해 국민들의 일상 거래상 편의 제고 및 회계장부의 기장처리 간편화,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억제, 자국통화의 대외적 위상제고, 지하 자금의 양성화 및 세수 증대 효과, 대금결제의 용이 등이 있다. 반대로 국민의 불안심리, 화폐의 제조에 따른 비용, 검은 돈의 유통 확산 소지 등 단점이기도 하다. 소득이나 물가 등 국민경제의 실질 변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체감지수의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실질적 물가변동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